컨텐츠 바로가기

Korean Painting Major OF MOKWON UNIVERSITY

한국 미술 세계를 드로잉 한다
HOME : 학과안내 : 취업과 진로

취업과 진로

졸업 후 진로 분야

- 신세대 아티스트로 전문화가로 활동

- 대학의 교수 및 전담 교.강사

- 문화예술교육사

- 아동미술 및 실버미술지도사, 한국화실기지도사(자격인증취득)

- 미술치료사(재학중자격증취득연계)

- 각급교육기관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운영

- 전문미술학원(아동/입시 등)운영 및 전문 강사)

- 중,고교 미술교사(전공 후 교육대학원진학)

- 일러스트작가, 캘리그래픽 디자이너 등

- 출판, 광고, 홍보, 분야 및 인테리어 전문가

- 화랑, 미술관의 큐레이터/관장

- 문화타, 교육원, 실버교육기관 전문 강사

- - 문화예술관련 창업활동

진로분야

문화예술교육사(국가공인) 2급 자격취득 교과운영

미술교육론, 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미술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5과목 10학점 개설-교과 이수 후 관련기관에 자격증 교부 신청-자격취득)

한국화 실기 지도사 자격인증서

한국화 실기 지도사 자격증 인증서
수묵, 채색 등 한국화실기지도사로 활동(방과 후 초, 중등, 실버교육기관, 문화센타, 미술학원, 유치원, 사회 각 교육기관 등 취업, 개원, 문화예술 강사활동)
관련교과 : 실경표현, 채색화 등 실기관련 교과 및 전공 이론교과 이수자
주관교과 : 현대문인화연구-1,2 (4학년)
아동 및 실버미술 실기 지도 자격인증서
주관교과 : 아동 및 실버미술실기지도1,2 (3학년)
아동미술관련 각종 교육기관 및 초등학교 방과 후 교사 등에 활용
일러리스트,포토샵자격증취득연계지도
미술치료사(전공조교에게 문의/ 매학기 초 별도개설운영)

졸업생활동사례

한국화 전공 : 86학번 (현.대전방송 화첩기행 진행, 문화공간 파킹대표, 대학강사)
86학번 박석신

현대미술은 새로운 시도와 톡톡 튀는 아이디어, 재미있는 구성을 적극적으로 요구합니다. 현대미술을 따라잡고 그 안에 우뚝 서려면 나만의 창의적 개성을 개발해야 합니다. 우리는 창의적 개성을 살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그 중 그림 그리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수많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독특한 ‘생각’을 표현하고자 시를 쓰고 노래를 하고 춤을 추며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합니다. 그림 그리는 사람은 손으로 생각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손을 움직이지 않으면 화가의 생각은 앞서 가지도 진화하지도 못합니다. 생각하고 손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손을 움직이고 생각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내 작업실 벽 한 쪽 귀퉁이에 써있는 글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손을 움직여 내 생각이 잠들지 않도록 하자’ 오늘도 주머니에 작은 화첩을 넣고 생각을 수집하러 여행을 떠납니다.

한국화 수묵산수 전공 : 80학번 (중등교사)
80학번 성장경

요즘 들어 교직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과도기로서 가까운 미래에는 나의 꿈을 펼 수 있는 직종으로 각광 받을 것이고, 나의 사고가 창의적이고 열린 사고라면 어떤 직종이라도 성공 하겠지만 교직이라는 직종은 얼마든지 꿈을 펼 수 있고 만족스런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좋은 직종이라 생각 되지만 현실적으로 중,고교 교사로 임용되는 것이 치열한 경쟁이며 임용되는 비율이 낮은편이므로 미술전문학원이나 교습소 등의 운영등에 관심을 갖는것도 바람직 할 수 있다.

또한 전업 작가라는 직종도 당장은 힘이 많이 들겠지만 먼 훗날엔 내 작품이 무르익어 一家를 이루었을 땐 그 어떤 직종보다도 만족 할 수 있으리라 생각 된다.

*중*고등학교 미술교사진출_ 졸업후 교육학원 진학(교사자격증취득)-임용고사-교사임용

한국화 전공 : 86학번 (TV방송광고, 대표)
86학번 고재식

안녕하세요! 사랑하는 후배 여러분! 미술대학 회화과 한국화를 전공한 86학번 고재식이라고 합니다. 저는 TV광고를 기획하여 제작은 물론 방송에 온에어(ON AIR) 될 때까지 모든 것을 원스톱으로 처리해주는 방송광고 대행업이라는 전문직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기업 및 제품의 홍보를 위한 홍보용 동영상을 기획, 제작하고 있으며, 또한 동영상을 이용한 하이퍼링크기술 OK-MEDIA와 영상과 IT기술을 접목한 OVS라는 온라인마케팅 사업도 함께 펼치고 있습니다.

한국화를 전공했다면서 방송광고와 영상은 뭐고, 또 IT하고는 무슨 상관이 있지? 라고 의아해 할 수도 있겠지만, 대학에서 회화를 전공하며 키운 창의성과 독창성은 광고와 매체를 기획하고 차별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었고, 미술을 전공하며 익힌 그림을 보는 안목은 제작물의 퀄리티를 높이는데 참고가 되었습니다. 물론 제가 지금의 제 일을 열심히 할 수 있었던 것이 단순히 미대에서 회화를 전공했다는 이유 한가지 때문이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원동력은 제가 회화를 전공했었기에 가능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후배 여러분!

미술대학 회화라는 전공의 특성상, 대학을 졸업하면 전공을 살려 전문 화가가 되는 길이 어찌 보면 순서이며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졸업 후 꼭 그림을 그리지 않더라도 미대에서 열심히 배우며 갈고 닦은 학문과 열정에 자신의 끼와 능력을 조금만 발휘하고 성실 할 수만 있다면 다른 업종에서도 타전공자들이 쉽게 따라오지 못하는 회화전공자들만의 장점을 얼마든지 만들어 갈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저도 후배님들 보기에 부끄럽지 않는 선배로 제 일에 최선을 다하며 열심히 응원 할 테니 후배님들도 좀 더 긍정적인 마인드로 더욱 더 정진하여 목표하는바 꼭 이루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아동미술학원 원장
최송아

대학생활을 통해 평소 관심이 있던 아동미술학원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는데 순수성 가득한 어린이들과 함께 생활하는 또다른 보람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아동미술학원에 나가면서 대부분의 수업이 크레파스나 수채화 재료로 이루어지는 아동미술교육을 보면서 한국화를 전공하는 나로서는 아이들에게 우리의 전통적인 그림을 알려주고 싶은생각도 갖게 되었으며 감성적으로 미술지도에 좋은 장점을 발견 할 수도 있다.

졸업 후 아동미술학원에서 일을하며 경험을 쌓고 현재 직접 학원을 운영하고있으며 나름에 보람을 갖고 생활하고 있다. 대학 때 배운 전공지식과 특히 한국화전공에서 지도하고 있는 아동미술실기지도 교과는 지금 학원을 운영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으며 후배들에게 적극추천하고 싶은 교과이기도하다. 한국화전공후 우리그림을 통해 실용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대학생활에서 경험하고 준비한다면 졸업 후 진로에 그 어느 정공분야보다도 선택의 폭이 넓어지리라고 생각한다.

한국화전공 : 99학번 (전업작가)
99학번 성영록

미술대학의 실기 전공자라면 누구나 꿈을 꾸는 전업화가, 하지만 막연한 꿈을 향해 다가서는 불안한 발걸음은 절필 화가를 만드는 안타까운 상황을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난 행복한 화가라고 말할 수 있다. 불안하고 무거운 발걸음 보다 꿈과 목표를 향해 한걸음 한걸음이 보람 있고 웃음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요즘은 대학의 이름으로 작품을 평가하는 예전과 달리 작품의 본질을 우선적으로 판단하는 시대가 되었기에 어느 누구든 본인의 색과 빛을 가지고 있다면 안정되고 성취감 있는 작가 생활을 펼칠 수 있다. 그 색과 빛을 가지기 위해서는 남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같은 붓놀림의 편안함에서 벗어나 5년, 10년 장·단기의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작업에 매진한다면 알차고 책임감 있는 작가생활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여행과 전시관람, 독서등 진중한 자기개발은 본인만의 개성 있는 작품세계의 탄탄한 밑거름이 된다. 그리고 지역에 얽매이는 시야를 중앙화단과 해외의 많은 갤러리나 미술관으로 돌려 본인을 알릴 수 있는 프로모션을 체계적으로 한다면 다양한 기획·초대전과 여러 아트페어의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또 꾸준한 준비와 적극적인 열정으로 참여한 전시를 통해 판매된 작품의 수익은 다른 직업을 통해 해결되는 경제활동의 번거로움을 없애기 때문에 그 시간을 활용해 많은 화가들과 미술관계자의 교류를 통한 정보 습득은 더 좋은 창작활동으로 발전 할 수 있다.

‘예술의 길은 배고프고 창작은 고통스럽다’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고 또 진지한 인내의 노력 없이 쉽게 얻으려는 생각을 바꾼다면 참으로 행복을 가져다 주는 즐거운 직업이라고 자신할 수 있다. 같은 사물을 보더라도 그것을 남다른 시선으로 승화 시켜 각박하고 윤기 없는 세상에 어느 누군가에게 잔잔한 감동을 줄 수 있는 행복하고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한국화전공 : 02학번 (전업작가, 대학강사)
02학번 유경화

단순히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얼마든지 동양화가 삶에 적용하여 활용 할 수 있고, 현대사회에서는 다른 분야라 해도 어우러짐으로 새로운 것을 재창조해 낼 기회가 많고, 꿈이 있다면 그 마음 자체가 삶의 기회를 낳아주는 것 같습니다. 좋아하는 마음으로, 늘 긍정적인 마음으로, 미래를 넓게 보는 시각으로, 남들보다 정보에 있어서 더 많이 듣고 더 많이 보고 더많이 알아가는 발 빠른 자세만 있다면 어떤 도전이던 다 이룰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학생활이 필요한 이유는 사회로 나가는 연결 끈이고 그 안에서 배움으로 더 큰 꿈을 발견해 나가고 함께 나누고 가장 열심히 하는 것이 헛되지 않은 시기라 생각합니다. 한 학년 씩 올라갈 때마다 미래를 계획하면서 자기가 하고 싶은 꿈에 흔들림 없이 나아가길 바랍니다.

한국화 전공 졸업생 진출현황

대학교수
졸업 후 진로
성명 대학교
허진권 목원대 미술대학 기독교미술전공 교수
정황래 목원대 미술대학 한국화전공 주임교수
장정란 미술학박사, 단국대 대학원, 목원대대학원 출강
이종필 목원대 미술학부 한국화전공 조교수
박석신 대전방송 화첩기행 진행, 갤러리파킹대표, 목원대강사
황효실 목원대 강사, 특임교수역임
최정훈 대학강사,미술학원운영,전업작가
홍정희 진주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연구교수
유경화 대학강사, 전업작가활동
방진태 대학강사, 전업작가활동
송 인 원광대, 목원대강사
박현희 대학강사, 문화예술기획
윤승호 충남 팔봉중학교 미술교사(미술교육한국화전공)
이평규 서울 고려중학교 미술교사(미술교육한국화전공)
성장경 논산 기민중학교 미술교사(미술교육한국화전공)
권오석 공주 영명중학교 미술교사(미술교육한국화전공)
한기민 충남지역 중등미술교사(미술교육한국화전공)
화랑,미술관
졸업 후 진로
성명 대학교
김화영 서울영아트갤러리 대표
천석필 이랜드문화재단 학예사
박석신 갤러리 파킹 대표
곽슬기 범패박물관 학예실
채유라 임립미술관 학예실
박미성 스페이스 몸 미술관 학예실
김인형 선화기독교미술관 학예사역임
미술문화관련분야
졸업 후 진로
성명 대학교
백운석 중도일보 부장
권경태 목원대학교 홍보팀장
고재식 나우누리 애드대표/영상광고
문상원 WE ART 대표
김천기 사진예술전문가
최송아 미술로 생각하기 신영통센터 원장
구영인 입시미술학원 원장
송윤경 하나은행
김미자 보험관리사/한국화가
조지연 사회미술교육/한국화가
이하영 아동전문미술학원 원장
강현아 제주항공
이유진 휴먼광고기획
오승훈 두들아트 대표
윤세봄 미술학원 원장, 미술치료사
문산나래 SUNMI 디자인연구소 디자이너
김대현 청호산업 대리
정다혜 현대농기계 차장
이기세,전민성 TAK-ART 창업
김윤주 re和-한복 창업
조화란 도서출판일러스트작가/여자의 발견
최정훈 미술전문학원 운영, 한국화가
정용민 문화예술 전문강사, 한국화가
송 인 미술전문학원 운영, 예술기획, 화가